대상: 프로게이머가 되겠다는 10살의 초등학교 4학년 O군

증세: 어머니와 아버지가 게임을 너무 좋아해서 시도때도 없이 시간만 있으면게임을 하려고 한다는 것 때문에 컨설팅을 받아보게 해씀

접촉: 지금까지 약 6년 동안 치료자에게 심리치료를 받고 있는 어머니가 아들이 최근에 학교에서 방과수 교실을 무단 결석 그리고  분노가 많아지는 사춘기 진입 때문에 걱정해서 컨설팅을 받아 보게 했음

진단명: 게임 중독에 가까워진고 있음

치료 기간: 2시간 컨설팅을 받고 나서 심리치료를 받고 싶다고 했음

치료 결과: 아래의 분석은 O군이 2022, 7, 4, 저녁 8시-10시까지 2시간 컨설팅을 요약한 것임

 

치료 과정  

이번 주일 치료회기에서 어머니가 O군을 데리고 와서 1시간 30분 동안 컨설팅을 받은 결과 자신은 앞으로 프로게이머가 되고 싶다고 희망을 밝혔다.

지금 현재의 상황: 1시간 30분의 컨설팅 결과 특별히 눈에 띄는 고민이나 갈등은 눈에 보이지 않는다.단지 게임을 하루게 1시간 30분 정도 하고 있는데 많이 하는 편은 아니다. 심하게 하는 편은 아니고 적게 하는 편도 아니고 그냥 중간 단계로 하고 있다고 스스로 이야기.

O군의 가족상황과 양육의 과정: O군은 10살로 현재 초등학교 4학년으로 2살 아래 여동생이 초등학교 1학년이 있다. 어머니는 간호사 그리고 아버지는 외제 승용차 정비사로 맞벌이로 O군은 유치원시절부터 늘 방과후에 돌봄교실에서 지금까지 지내왔다. 4학년 때는 겨울방학, 여름 방학 때마다 돌봄 교실에서 지내는데 다른 어린이들은 여름방학, 겨울방학 때 가족들과 함께 박물관, 미술관 등으로 여행을 가서 일기를 쓸 내용이 많은데 자신은 늘 토요일.일요일에만 쉬다가 보니까? 일기를 쓸 내용도 없고 일요일은 아버지가 게임을 1시간 이상을하지 못하게 해서 불만족스럽다.

O군은  2주일 전부터 수학 학원에 다니는데 수학이 조금씩 재미가 있다.수학학원과 태권도 학원에 갔다와서 시간이 있을 때 게임을주로 한다. 게임을 한 개를 하면 2시간정도 걸리는 게임으로 자신이방에서 아버지가 2021년 11월달에 사준 PC로 게임을 하는데 자신의 방에 여동생이 들어와서 그녀는 휴대폰으로 게임을 하기 때문에 서로 전파방해가 생기게 된다. 그래서 어떤 때는 그의 컴퓨터 게임기가 멈춰 버리는 바람에 화가 많이난다.

 여동생에게 자신이 게임을 할 때 자신의방에 들어오지 말라고 해도 막무가내로 다투면 한번씩 아버지가 2살 어린 여동생을 오빠가 돌보아주지 않는다고 야간을 친다. 아버지는 O군이 잘못할 때 야단을 치면 이해가 되는데 무조건 여동생 편을 들어서 자신을 혼내려고 하는 데 불만족이다.

 O군의 핵심 문제점: O군은 미래에 대학생 정도가 되면 프로게이머가 되어 국제 대회에 나가서 챔피언이 되면 돈을 많이 벌 게 된다.게임을 하루에 1시간 30분 정도를 하는데 평소에는 2주일 전부터 시작된 수학학원 그리고 유치원 때부터 태권도 학원에 6년 동안 다니고 있는데 그것 때문에 집에와도 게임을 많이 할 시간이 없다.

 O군은 프로게이머가 되려고 하면 어떻게 해야하는가? 라고 물어보았을 때 게임을 많이해야 한다 고로 대학생이 되면 게임 프로그램 혹은 게임을 만드는 사람이 되고 싶다. 진짜 게임머가 되려고 하면 국내 대회가 아니고 국제 대회에 나가야 하는데 영어를 잘해야 한다. 왜냐하면 국제대회는 전부 영어로 하기 때문이다.

 게임을 하면 어떤 것이 재미가 있는가? 라고 물었을 때 새로운 아이템들이 나오고 그것을 해결해 나가는 것이 재미가 있다. 성냥값 폭발이 있는데 그것을 폭발 시키면 상품을 받게 된다 그래서 그것을 폭발 시키기까지 흥미와 재미가 있다.

 학교 공부는 보통 70점 정도를 받고 있는데 수학 학원에 2주일 전부터 다니고 있는데 재미가 있어서 성적이 80점정도로 올라갔다. 다른 과목에 흥미를 물어본 결과 O군은 국어는 시험이 없기 때문에 일기쓰기가 있다. 다른 과목에 특별한 흥미는 없다 학교 과제물은 한번씩 게임으로 밀리는 경우가 있다.여름방학 때 학교 과제물이 방학끝나는 시점에서 모아서 한꺼번이 한 적이 있다.

 잠을 하루에 9시간 정도 잘 자고 아토피, 비염, 천식, 두통 그리고 소화성 장애 등의 문제점은 없다. 지난 번에 어머니에게 꼬치에 털이 나오고 코밑에 수염이 나오고 그리고 겨드랑이에 털이 나온다고 엄마에게 호소를 했는데 걱정이 되는가? 라고 물었을 때 사춘기에 진입하는 것으로 걱정하지 말라고 엄마가 이야기를 했다. 사춘기가 무엇인가? 알고 있는데로 이야기를 해 보라고 했을 때 성기가 크지고 꼬치에 털이 나와서 어른이 되기 시작하는 과정이다.

 몽정이라는 말 혹은 자위행위라는 말을 들어보았는가? 라고 물어 보았을 때 들어보지 못했다. 이성 친구에 대한 관심이 있는가? 라고 물어 보았을 때 O군은 이성 친구는 대학생이 되면 사귀게 될 것인데 지금은 사귀고 싶지 않다. 섹스에 대한 문제는 단순이 꼬치에 털이 그리고 코밑에 수염이 나오는 정도 이고 프로노 그래피 등의 동영상에는 아직도 관심이 없다.

 지난 번에 방과후 교실에 결석을 하고 엄마에게 이야기를 하지 않고 결석하지 않는 것처럼 행동을 했다고 하는데 그 이유가 무엇이나? 라고 물어 보았을 때 수업후에 피곤해서 잠을 자는데 휴대폰의 알람을 꺼 버렸기 때문에 어머니가 전화로 연락을 해도 통화가 되지 않았고 3시간 정도 잠을 자고 일어났을 때 늦어서 결석을 적이 2번 정도 있는데 별로 신경쓰지 않는다.

하고 싶은 것이 있는가? 라고 물어 보았을 때 O군은 태권도 선수가 되고 싶다 약 6년정도 태권도를 하고 있는데 지금은 검은띠로 태권도 선수가 되었으면 좋겠다.

 친구들과 관계에 대해서 질문을 했을 때 O군은 친구 문제는 없다고 했다 5-6명의 친구들과 잘지내는데 한 친구와아주 가깝게 지내기 때문에 그의 집에놀러가고 상당히 많은 이야기를 나누었다 어머니가친구집에서 잠을 자지 못하게 하기 때문에 친구집에서 혹은 우리 집에서 친구와 함께 잠을 잔 적은 없다.

 친구 관계는 갈등이 없고 그냥 서로 즐겁게 어운리는 정도를 친한 친구관계로 인식하고 있다. 그 친구의 부모님에 대해서는 모르고 있고 그 친구가 게임을 잘 하는 한 친구는 그가 게임에서 참피언이 되겠다고 열심히 게임을 잘 하는 친구가 있다. 한 친구는 축구를 잘하고 씨름을 잘 하는 친구가 있다 라는 정도의 친구관계들이었다.

 동화책을 많이 일어보았는가? 라고 물어 보았을 때 옛날에 많이 읽었는데 지금은 게임을 통해서 만화를 재미있게 읽고 있는데 어떻게 살아남는가? 라는 서바이버 게임을 주로 한다. 화재로 재난으로 어떻게 위기에서 탈출하는가? 등의 내용의 만화이다.

아인슈타인에 대해서 알고 있는데로 이야기를 해 보라고 했을 때 O군은 상세하고 장황하게 빛의 파장과 굴절에 대해서 소상하게 이야기를 했다. 그른데 아인슈타인의 물리학 공식은 E=MC제곱이라는 것은 모르고 있었다. 에너지는 질량에 빛의 속도에 제곱이다는 들어보지 못했다.

뉴턴에 대해서 알고 있는데로 이야기를 해보라고 했을 때 그는 뉴턴은 들어보지 못했다. 사과가 나무에서 떨어지는 것을 보고 만유인력을 발견한 사람으로 물리학의 아버지로 불리고 있다는 것은 전혀 모르고 있었다.

 치료자가 1시간 30분 동안 선생님과 이야기를 하는 것이 편안하고 즐거운가? 라고 물었을 때 그렇다고 했다. 1주일에 한번씩 이렇게 이야기를 하는데 참가할 생각이 있는가? 라고 물어 보았을 때 O군은 2주일 혹은 3주일에 한번씩 했으면 좋겠다고 스스로 실토, 아버지와 어머니와 대화를 오늘처럼 잘 하는가? 라고 물어 보았을 때 아버지와 이렇게 대화를 한 적은 없다 그런데 어머니는 가끔 이야기를 많이 한다.

컨설팅의 결과요약: 어머니를 올라오라고 해서 1시간 30분의 브리핑을 했다.O군의 현제에 고민과 갈등은 없어보린다. 그런데 한가지는 O군이 프로게이머가 되고 싶다. 미래에 국내가 아니고 미국에서 하는 세계 프로게이머 대회에서 우승을 하면 돈도 많이 벌고 성고할 수 있다는 것이 앞으로 게임중독으로 갈 확률이 높다. 어머니는 아버지와 어머니가 게임을 하지 못하고 하기 때문에 주로 1시간 이후에는 하지 않는데 제동을 걸지 않으면 밤새도록 할 것이라고 했다.

O군은 사촌누나들과 함께 있을 때 새벽 3시짜기 게임을 했다고 실토를 했다. O군의 전체적인 분석은 지금 현재 프로게이머가 되고 싶다 라는 것 이외에는 큰 문제가 없어보인다. 아직 사춘기에 진입은 눈에 보이지 않고 단지 생각과 말을 하는 것은 사춘기 이전의 소년으로 생각이 추상적이고 은유적인 정도의 수준은 아니고 단순하고 순진하고 현실에 안주하고 있는 느낌으로 큰 문제는 없는데 대화를 많이 해서 프로게이머의 사고방식 그리고 은유적, 추상적인 사고방식을 개선해서 미래와 현재를 연결시켜서 내 자아를 확고하게 바로새우는 것이 좋을 것이다.

 어머니에게 2주일 혹은 3주일에 한번씩 나와서 사춘기 진입과 사고의 전환과 미래를 위한 준비를 지금부터 시작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라고 이야기를 해 주었다. 어머니가 O군을 2주일에 한번씩 치료를 받게 해서 사춘기 진입에서 생각의 전환과 앞으로어떤 방식으로 삶을 개척해 나가야할 것인가? 프로게임머가 되겠다라는 미래의 희망은 게임을 많이 하는 학생들의 특징임으로 이것의 방향전환이 지금의 가장 중요하나 시점이다 라고 이야기를 해 주었다.

다음의 홈페이지에서는 2주일마다 한번씩 오겠다라는 O군이 지난 주일 7월 20일에는 여동생의 생일이어서 엄마와 오빠가 함께 하기 위해서 나오지 못하고 3주일 만에 2022,7, 28일에 엄마와함께 나오게되었다. 엄마는 1층에서 기다리게 하고 O군이 120분간 상담을 하게 되었다. 다음의홈 페이지에 들어가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