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상: 대학 자퇴행인 33세의 H 양

증세: 우주의 법칙을 따르다 보니 망상을까지게 되었다고 호소, 8년 전부터 심한 두통으로 하루 종일 머리가 깨지거나 바늘로찌른다고 호소,

접촉: 치료자의 블로그를 보고 어머니에게 이야기를 했고 어머니가 떠 밀어서 치료자와 연락해서 2시간 컨설팅을 요청

진단명: 극도의 불안증, 대인 공포증, 회피적 성격장애, 신경성 두통, 비염, 심리신체 장애,

치료 기간: 2시간 컨설팅을 받고 나서 심리치료를 받고 싶다고 했음

치료 결과: 아래의 분석은 H양이 2019 년 6월 24일 12: 30에서 2: 30분까지 2시간의 컨설팅의 내용을 요약한 것이다.

 

치료 과정

 H양은 한달 전에 e-메일로 정신분석 심리치료를 받고 싶다고 문의를 했다. 지난 주일에 H양은 치료자에게 2시간 컨설팅을받고 싶다고 시간을 요청했고 6월 24일 12시 30분부터 2시 30분까지 시간을 예약을 했다. 치료 시간 10분 전에 H양은 치료자에서 오류동 지하철 역에서 3번 출구로 나와서 치료실이 있는 건물을 찾을 수 없다고 전화로써 호소했다. 치료자가 3번 출구에서 정면으로 앞쪽을 보면 흰색 건물의 벽에 포스시티라는 글자를 볼 수 있을 것이라고 이야기를 했을 때 그녀가 그 건물을 확인했다고 대화를 나눈 후에 10분 후에 12시 30분에 도착을 했다.

 그녀가 카우치에 누워서 하고 싶다고 해서 누워서 눈을 감고 하고 싶은 이야기를 해 보라고 했을 때 그녀는 이렇게 고통스럽게 사는 것 보다 죽은 것이 편하겠다는 생각이 최근에 들었다고 했다. 사는 것이 너무 고통스러워서 더 이상 살고 싶은 생각이 없다고 했다.

 대학 1학년 때 한 남자 친구를 좋아했는데 그 남자로 H양을 좋아한다고 믿었는데 그 남자가 다른 여자 한데로 가 버리는 바람에 배신감으로 심리적 상처를 받으면서 우주의 법칙을 믿게 되면서 망상이 생기게 되었다고 했다.

 우주의 법칙이 무엇인가? 그리고 망상이 무엇인가?를이야기를 해 달라고 했을 때 H 양은 인터넷에서 우연히 우주의 법칙을 알 게 되었는데 그것을 믿게 되었다고 했다. 그것이 무엇인가? 라고 물었을 때 그녀는 사람은 기대하는 것을 이루게 된다는 법칙이라고 했다. 즉 잘 될 것이라고 믿게 되면 잘 되고 못될 것, 실패, 불행하게 될 것이라고 믿으면 불행하게 된다는 것이라고 했다. H양은 그것을 믿게 되었다고 했다. 그런데 그녀가 대학 1학년 때 남자가 그녀를 좋아했고 그녀도 그를 좋아 했는데 그녀가 기대한 대로 되지 않았기 때문에 배신감을 느끼고 망상이 되었다고 했다.

 그녀가 대학 1학년 때 대학을 자퇴하고 집에서 아르바이트를 하면서 지내다가 이모 부가 친척의 장례식에 와서 H양이 대학을 자퇴하고 허용세월을 하고 있다고 까발기는 바람에 자존심이 상해서 다시 공부를 해서 대학에 편입을 했는데 한 친구와 가깝게 지내다가 그녀가 H양이 말이없다고 하면서 다른 사람에게로 가 버리는 바람에 더욱 더 불안해서 대학을 자퇴하게 되었다고 했다. 그 시점이 8년 전에 H양이 25세였을 때였다고 했다.

 그 시점에서 아버지가 xx 회사에 명퇴를 해서 어머니와 함께 막내 외삼촌의 자문을 받아서 슈퍼마켔을 하게 되었고 그때부터 지금까지 8년 동안 심한 두통으로 머리가 쪼개지는 두통과 바늘로 머리를찌르는 두통이 하루 종일 교대로 오게 되었는데 잠을 잘 동안에만 두통이 없다고 했다.

 H양이 25세 때부터슈퍼마켙에서 어머니, 아버지, 그리고 H양이 교대로 서로 3교대로 일을 하고 있다고 했다. 그 시점에서 H양은 신경정신과에 가서 그녀가 우주의 법칙을 믿게 되어 망상증이 생겼다고 이야기를 하고 조현병으로 약물을 처방받아서 복용하고 있는데 효과가 전혀 없다고 느껴져서 2년 동안 약물 복용을 먹다가 그만 두다가를 반복해서 지금은 얼마 전에 약물을 다시 복용하고 있다고 했다.

 H양은 아버지는 65세로 어머니는 60세로 두 사람이 슈퍼마켙을 운영하고 있는데 아버지는 말이 없는 사람이라고 했다.아버지는 묻는 말에만 대답을 해서 어머니가 앞으로 노년에 자녀들이 결혼으로 분가하고 나면 아버지가 말이 없이 때문에 함께 하는 것이 힘들겠다고 했을 때 아버지는 며칠 전에 자신도 죽지 못해서 살고 있는데 자식들이 3명이 붕괴되어 실망이라고 하면서 가족들을 떠나서 혼자 살고 싶다고 호소를 했다고 했다.

 언니를 조현병으로 정신병원에 2번이나 입원을 했는데 약물의 도움으로 최근에는 옷과 화장에 신경을 쓰면서 슈퍼마켙에서는 일체 일을 하지 않아서 지금은 화장품과 옷에 신경을 쓰면서 조용해졌다고 했다. 남동생은 고 1 자퇴로 지금은 알바를 하고 있는데 자녀들이 모두 친구 관계가 거의 되지 않아서 힘든다고 했다.

 H양은 유치원 시절에 비디오로 찍은 사진들이 있는데 그 비디오를 보면 한 여자 친구와 그네를 타면서 H양이 그녀를 밀어주는데 정작 자신은 그녀에게 그네를 타고 싶으니 밀어달라고 말을 하지 못한 것이 회상이 되었다. 초등학교 5학년 때 친한 여자 친구가 다른 지방으로 이사를 간 후에 친구가 없어서 고통스러웠다고 했다. 초등학교 6학년 때 친구들이 그녀를 싫어하고 피하는 것 같아서 학교에서 힘들었다고 했다.

 중학교 시절에는 더욱 더 힘들었는데 친한 여자 친구가 그녀와 친하게 지내면서 다른 여자친구들을 많이 사귀는 바람에 그녀가 떠나 버렸다고 했다. 그리고 중학교 2학년 때 친한 여자 친구가 다른 한 여자 친구를 좋아해서 H양이 그 친구가 자신보다 다른 친구를 더 좋아한다는 것 때문에 헤어졌다고 했다. H양은 다른 친구가 자신 이외의 친구들과 친하게 지내게 되면 관계를 하지 않고 단절해 버린다고 했다. 중학교 3학년 때는 자신과 비슷한 한 여자 친구가 있어서 점심시간에는 반드시 두 사람이 2학년 때 친구인 그녀와 함께 식사를 했다고 했다.

 중학교 때 수학 여행을 가는데 다른 친구들을 짝짝이로 자리를 앉았는데 H양은 옆에 아무도 오지 않아서 외롭고 슬펐다고 했다. 고교 1학년 때인 16살과 17살 때부터 비염과 변비가 심했다고 했다. 비염 때문에 이비인후과에 가서 검진을 받고 약물을 복용해 보았으나 알레르기성 비염으로 약물이 별고 효과가 없었지만 지금까지도 비염이 있다고 했다. 변비가 너무 심해서 대장 내시경을 했는데 이상 없었지만 심한 변비로 고행을 했다고 했다. 지금은 변비는 크게 문제가 되지 않지만 두통은 아주 심해서 하루 종일 머리가 쪼개디는 고통과 바늘로찌르는 고통이 교대로 계속 된다고 했다.

 아버지의 친가는 할아버지가 무의도식해서 할머니가 소금 장자를 해서 가족들을 부양했고 할아버지는 술을 마시고 늘 할머리를 폭행을 했다고 했다. 아버지는 고모가 첫 번째 딸이고 아버지가 둘째로 집이 가난해서 어린 시절에 할머니가 소금 장사로 겨우끼니는 이어왔고 먹을 것이 없어서 국수로 배를 채운 적이 많았다고 했다.

 아버지가 공고에 재학 중에 할아버지가 일자리를 구해서 몇 년 동안 일을 하면서 학비를 지원해주었다고 했다.아버지는 공고를 졸업 후에 xx 회사에 입사를 해서 어머니와 중매로 결혼을 했다고 했다. 어머니가 결혼 후에 시아버지의 무의도식과 음주 때문에 시집살이를 할 수 없다 즉  할아버지 때문에 같이 살 수 없다고 하면서 3명의 자녀들을 데리고 가출을 했다가 아버지가 분가를 하겠다고 해서 어머니와 3명의 자녀들을 데리고 분가를 해서 그 이후에는 아버지와 어머니는 할아버지와할머니와 분가해서 지금까지 살고 있다고 했다.

 할아버니는 8년 전에 H양의 부모가 슈퍼마켙을 시작하기 1년 전에 세상을 떠났다고 했다. 할아버지는 말이 없는 사람으로 손자손녀들이 집에 오면 할아버지가 화분, 화초를 좋아 했는데 손자들과 손녀들이 화초를 만지려고 하면 소리를 지르고 야단을 친 것이 회상이 된다고 했다. 장녀로 고모가 있는데 그녀는할머니와 관게가 좋지 않아서 관계가 끊어졌고 할머니가 죽는다고 해도 찾지 않을 것이라고 했다. 아버지가 장남이고 밑으로 3명의 남동생들이 있는데 첫 번째 삼촌은 초등학교를 졸업하고 공부를 하기 싫다고 해서 장애인 여성(말의 조음에 문제가 있음)과 결혼을 해서 어렵게 살고 있다고 했다. 두 번째 삼촌은 사업을 하다가 4억원의 빚을 지고 힘들 게 살다가 지금은 겨우 조금 나아졌다고 했다. 왜 빚을 졌는지?는 말을하지 않았지만 도박으로 4억의 빈을 진 것 같다고 했다. 막내 삼촌은 무의도식으로 집에서 부인에게 쫒겨나서 연락이 안되고 있다고 했다.

 외가는 어머니의 아버지는 부인(어머니의 어머니)이 H양이 태어났을 때 사망했고 아버지의 어머니가 살고 있는 미국에 가서 재혼해서 살고 있는데 몇 년 전에 한국을 방문해서 1달 동안 H양이 집에서 같이 생활을 한 후에 미국에 들어갔다고 했다. 큰 외삼촌은 알콜 중독으로 외숙모가 쫓아내서 어디에서 살고 있는지? 가족과  연락이 없다고 했다. 이모는 남편과 불화로 늘 갈등 속에서 사업을 한다고 엄마로부터 돈을 빌려가서 사업이 망하는 바람에 이모부는 홧김에 암으로 세상을 떠났다고 했다. 막내 외삼촌은 슈퍼마켙으로 잘 살고 있는데 아버지와 어머니가 막내 외삼촌의 조언을 받아서 지금의 슈퍼마켙을 하게 되었다고 했다.

 치료자는 2시간의 컨설팅 시간이 지나가면서 H양이 무엇 때문에 지금의 문제가 생겼는지 유추를 해 보라고 했을 때 H양은 너무 심하게 불안해서 과도한 긴장 때문이라고 가상이 된다고 했다. 치료자는 정확다하고 칭찬을 해 주면서 일반 사람들의 불안의 최고치를 100%, 50%는 보통으로 0%는 불안이 없는 사람으로 간주 한다면 H양이 몇 %정도로 유추하는가? 라고 물었을 때 H양은 100%라고 했다. 그렇다면 최고의 높은 수준을 한계를 100% 이상으로 높인다면 몇 %라고 생각이 드는가? 라고 물었을 때 H양은 무한 대로 최고점이 없다고 했다.

 치료자는 H양에게 무엇이 그렇게 심한 불안의 원인이 되었겠는가?라고 물었을 때 우주의 법칙의 망상 때문일 것이라고 했다 치료자는 과도한 불안이 높아지게 된 것은 말을 하지 않는 것으로 아버지가 말을 하지 않는 사람이고 그리고 어머니도 자녀들이 학교에서 귀가하면 미주알 고주알 이야기를 하지 않는 성격이라고 했다. 어머니는 자녀들에게 이야기를 끄집어내서 말을 많이 하도록 만들어주는 스타일은 아니라고 했다.

 치료자는 가족들이 대화가 부족해서 일반 사람들이 이야기를 함으로써 긴장과 불안을 감소시킨다는 그 심리학적인 원리를 몰랐기 때문이라고 지적을 해 주었다. H양은 아버지와 직면은 불편해서 도망을 가 버린다고 했다. 어머니와는 크게 불편하지 않지만 어머니는 불안한 내색이나 표현을 하는 것을 싫어한다고 했다. 슈퍼마켙에서 아버지, 어머니, H양이 3교대로 일을 할 때 손님들에게 H양이 불안한 표정과 기색을 보여주는 것을 어머니가 싫어하기 때문에 불안하지 않는 척해서 일을 하게 되기 때문에 심각하게 긴장을 하게 된다고 했다.

 치료자가 H양에게 오늘 2시간 동안 치료자와 H양이 대화를 나누었는데 100%, 50% 0%로 치료 회기 시간에 얼마나 편안했는가?긴장이 줄어들었는가?를 물어 보았을 때 H양은 50%로 낮아졌다고 했다. 치료사에게 심리치료를 받을 생각이 몇 % 정도가 있는가? 라고 물었을 때 H양은 70% 정도 치료를 받을 생각이 생겼다고 했다.

 H양은 사실은 오늘 H양이 스스로 걸어 온 것이 아니고 엄마가 가보라고 떠밀었기 때문에 왔는데 2시간 동안 치료사와 이야기를 하면서 70% 정도로 높아진 것이라고 웃으면서 이야기를 했다.

 치료자가 신경정신과 치료를 제외하고 약물 치료가 아닌 심리치료를 받아본 적이 있는가? 라는 질문에 ETT라는 치료를 2재월간 받았보았다고 했다. 한의사가 심리학을 접목을 해서 기치료 형식으로 머리에 기를 누르면서 말을 하게 되면 막힌 기와 혈액이 순환이 된다고 해서 시간당 10만원으로 1주일에 1회씩 2시간으로 20만원을 내고 2개월간 받았다가 효과가 없어서 그만 두었다고 했다.

 치료자는 어머니와 의논을 해서 심리치료를 원한다면 6개월 치료 비용을 지불하면 된다는 이야기를 하면서 2시간의 컨설팅 시간이 3시를 넘어가면서 30분을 초과하면서 치료 회기를 끝냈다. H양은 긴장이 50%정도만 느껴져서 이야기를 할 동안 편안함을 느낀다고 웃으면서 치료실을 나갔다. 그녀가 메일로 컨설팅 이전에 그녀가 조용히지고 마음이 편안해지면 그녀는 쓰러져서 사망할 것이라는 우주의 법칙 때문에 힘을 주어서 쓰러지지 말아야 한다고 했는데 H양은 긴장이 풀리면 에너지 고갈로 쓰러질 것이라는 두려움 때문에 불안을 들어 올리고 있다는 것을 깨닫게 했다.

 치료 회기 시간에 치료장화 대화를 하게 되면 긴장이 빠져나가고 대화를 하는 의사 소통 능력이 개발이되면서 마음이 편안해지게 될 것이라고 마무리를 하면서 집에 가서 어머니와 의논을 해서 치료를 받고 싶다면 6개월 치료 계약으로 입금을 시켜주면 치료가 시작된다는 것을 이야기를 해 주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