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상: 분노 폭발의 35세의 여성 Q양

증세: 대학 1학년 때 로맨틱한 선배를 좋아해서 4년 동안 사귀면서 좋았으나 한번씩 분노가 폭발하면 폭력적인 컨트롤할 수 없음 때문에 4년 마네 헤어지고나서 10년 동안 사람을 사귈 수 없었던 여성

접촉: 인터넷에서 치료자의 홈 페이지에서 정신분석 심리치료를 받고 싶어서 찾아오게되었음

진단명: 충동 컨트롤 장애, 보드라인 성격장애

치료 기간: 2시간 컨설팅을 받고 나서 심리치료를 받고 싶다고 했음

치료 결과: 아래의 분석은 Q양이 2021, 6월 9일 오후 5시-7시까지 2시간의 컨설팅의 내용을 요약한 것임

 

치료 과정 

Q양의 현재의 역사: Q양은 지금 35세로써 로스쿨을 졸업하고 변호사 사무실에서 수련을 받는 여성으로써 그녀는 대학 1학년 때 경제학 전공으로 사법 고시를 하면서 첫 눈에 반한 한 선배를 좋아하게 되었다. 인물, 미모, 그리고 모든 면에서 눈에 띄는 사람으로써 그녀가 반해서 좋아하게 되었고 3년 선배인 그 남자도 Q양을 좋아하게 되었다.

 그 남자와 4년 동안 사귀면서 1년에 3회 정도 서로 싸움을 하게 되면서 폭발하게 되었다. 그녀의 연인이 그녀와 함께 의견의 일치를 보이지 않게 되었을 때 그녀의 성격이 폭발을 했다. 그로부터 받은 모든 것을 봇짐으로 싸서 가지고 가라고 하면서 너의 가족들을 모두 그냥 두지 않을 것이라고 분노가 폭발했다. 이러한 분노의 폭발에는 그 남자 친구가 사과를 하고 모든 것을 그녀가 원하는 대로 들어 주면 분노가 가라안고 식었을 때 조용하게 되고 그리고 다시 원위치로 되돌아간다고 했다.

 4년 후에 결국 서로 헤어졌다. 그 남자와 섹스 관계는 그녀의 기숙사 혹은 원룸에는 늘 동료와 함게 생활하기 때문에 그리고 그 남자 친구의 방에도 동료들 때문에 서로 사적인 관계를 가질 수가 없었다. 다행히도 함께 여행을 가면서 호텔에서 머물 게 되었을 때 서로 섹스 관계를 가지게 되었을 때 그 남자 친구가 삽입으로 사정을 하지 않았다. 그 남자 친구는 그녀의 음부에 삽입을 공허감 속에서 감각이 없었다 라고 토로 했다. 임신의 두려움 때문이지 혹은 다른 이유 때문인지 서로 섹스로 욕구만족을 얻을 수 없었다.

 그 남자 친구와 헤어지고 나서 1년 후에 3개월 동안 한 남자와 만나서 사귀게 되었다. 그 남자는 6년 동안 사귀다가 헤어진 남자 친구로써 인물에서 그리고 외형적으로 마음에 들지 않았다. 그러나 그가 그녀는 좋아한다고 특별히 그녀의 미소가 좋다고 해서 그녀가 3개월(100일) 동안 사귀다가 헤어지게 되었다. 마음 속으로 그남자가 수용이 되지 않았다.

 그 후에 9년 동안 남자를 사귀지 못했다. 그러나 한 남자를 소개 받고 6개월 동안 사귀다가 외모와 성격에서 그녀와 도저히 맞지 않아서 스스로로 헤어지게 되었다.

Q양의 과거의 역사: Q양은 지방의 소도시에서 장녀로 태어났다 그녀는 3살 어린 여동생이 있고 6살어린 남동생이 있다. 그녀는 어린시절에 아버지가 늘 너는 법대에 가서 법조인이 되어야한다고 했다. 그래서 그녀는 경제하게서 로스쿨로 7년 만에 대학을 졸업하고(몇 번의 휴학 후에 졸업) 로스쿨에 가서 학교를 졸업하고 지금은 일을 하고 있다고 했다.

 어린시절에 아버지의 폭력을 보고 배운 것 같다고 했다. 그녀가 8살 때 아버지와 사장집 가족이 함께 여행을 떠나면서 주인집에 3살 위의 오빠와 그녀가 두 사람이 남겨져 있었다. 그런데 그녀가 울기 시작했다 그래서 그 오빠가 부모님에게 연락을 해서 부모님이 돌아와서 그녀를 데리고 집에 가서 청소막대기로 6회정도 매를 맞는 기억이 있었다. 그 이후에 집에서 통닭을 시켜먹었다 그런데 아버지가 그 통닭은 손대지 말라고 한 것을 한 조각 떼어먹었다고 아버지의 싸늘한 표정으로 무서운 생각 때문에 지금도 잊을 수가 없다고 했다.

 아버지와 어머니의 부부 싸움을 1년에 몇 번씩 폭발을 했다. 아버지가 화를 내면 폭력적이었다. 물건을 집어 던지고 머리를 벽에다 방방 찍어대고 그리고 비명을 지르고 죽이겠다고 소동을 부렸다. 온 가족들이 벌벌 떨면서 지냈다 그런데 어머니는 부들부들 떨면서 용서를 빌었다. 이러한 부부 싸움은 1년에 몇 번씩 일어났다.

 아버지는 선반공으로 기술자로 있다고 조그만 사업체를 차려서 독립적으로 일을 하다가 어머니가 농사를 지으면서 더 이상 일을 하지 않고 그냥 하는 일이 없이 용돈을 벌어서 생활을 하는 사람이 되었다. 그는 그 이후에는 일을 해서 어머니에게 돈을 보내준 적이 없었다. 어머니가 농사를 지으서 자녀들의 학비를 지원해주었다.

 어머니는 감정이 빈약한 사람으로 최근에 6개월간 사귀다가 헤어졌을 때 딸을 비난을 했다. 네가 헤어지자고 해서 헤어졌고 그리고 그것이 너의 운명이라고 공감을 보여주지 않았다. 어머니는 학비, 먹는 것 등을 지원해주었으나 감정적인 지원은 거의 없었다.

 Q양이 심리상담의 역사: Q양이 남자 친구와 헤어지고 그리고 3개월의 남자 친구와 헤어지고 나서 즉 대학 1학년의 남자 친구를 만난 이후에 5년 만에 우울하고 삶의 의미가 없고 미래가 불투명해서 대학의 심리상담 센터에서 무료로 1년정도씩 무려 6명 혹은 7명의 상담사 선생님으로부터 심리상담을 받았다 그리고 크게 도움이 되지 않았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대학을 졸업하기 전의 상담선생님과 1년 6개월 동안 정신분석적인 상담을 받고 나서 졸업을 할 수 있었다 그러나 크게 변화된 것이 없었다.

 남자 친구와 6개월 사귀다가 헤어진 후에 그녀가 정신분석 심리치료를 인터넷에서 검색 후에 치료사의 블로그를 발견한 이후에 컨설팅을 받아보고 싶다고 해서 신청하게 된 것이었다.

 120분 동안 상담을 하면서 마지막에 치료자에게 2시간 동안 심리상담을 하면서 마음 속에서 불편하고 편안하지 못한 것이 몇 %인가 물어 보았을 때 그녀는 50% 정도라고 했다. 치료를 받아보고 싶은가? 라고 물어 보았을 때 50%정도라고 했다 가서 생각해보고 연락을 하기로 했다.

전체 분석: Q양은 아버지로부터 받은 폭력이 그녀의 분노의 표현으로 등장하고 있다는 것을 알고 있었다. 관계의 문제로 그녀의 성격에서 친밀한 관계를 형성하는데 문제가 있었다. 그녀가 사귄 3 사람의 남자들과 관계를 비교해 보았을 때 첫 번째 남자 친구와 갈등으로 싸울 때를 제외하면 감정의 소통에는 문제가 없었다 2번째 그리고 3 번째의 남자 친구들과는 마음 속에서 수요이 되지 않았다 그 남자들은 자신을 좋아 하는데 그녀가 마음에 들지 않고 감정이 소통이 되지 않았기 때문에 결혼을 해서 함께 산다는 것을 마음이 인정을 하지 않았다고 했다.

 아버지가 감정을 행동으로 표현하는 것 때문에 어떻게 그녀가 감정을 표현하는지를 몰랐다. 그리고 친밀한 관계를 형성하기 어렵고 그리고 혼자되면 외롭고 고통스러웠다 가까워지면 밀착에서 그리고 멀어지면 고립과 외로움에서 왔다갔다 하는 것으로 인간관계를 하고 있다는 것이 눈에 띄었다.